본문 바로가기

etc

would know / knew

결과적으로 상대방이 알고 있었다면/알게 되었다면
"역시~난 네가 그거에 대해 알거라고 생각했어!"
"역시~난 네가 결국 그걸 알게 될거라고 생각했어!"
"I thought you would know about that!"
내가 과거에 한 추측이 맞았을 때 감탄의 의미
*knew 불가능

결과적으로 상대방이 아는게 아니었다면
"이런...난 네가 그거에 대해 알 줄 알았는데. (아니었네...)"
"I thought you knew about that..."
내가 과거에 한 추측과 달랐을 때 실망의 의미

결과적으로 이게 더 비쌌음
"역시..이거 비쌀 줄 알았다니까. (내 말이 맞잖아)"
"I thought this would be more expensive."
내 추측과 결과가 같음 (감탄)
*was 불가능

결과적으로 이게 더 비싼 게 아니었음
"오잉? 난 이게 더 비싼 줄 알았는데. (아니었네)"
"I thought this was more expensive."
내 추측과 결과가 다름 (실망)
*would 가능


★would는 과거 시점에 미래를 예상하는 것.
미래에 이러이러할 거라고 과거의 내가 추측했는데 현재 이러이러하다.